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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살인의 추억 포스터 사진

 

시놉시스

1980년대 한국에서 발생한 악명 높은 화성 연쇄 살인 사건의 실화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 영화는 결심이 확고한 박두만이 이끄는 형사 팀이 작은 시골 마을에서 벌어진 일련의 끔찍한 살인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을 따라갑니다. 미스터리 사회적 해설 요소를 절묘하게 엮어 매혹적인 서사를 만들어 내고 수사의 복잡성을 파헤칠 뿐만 아니라 범죄영화 이고 실화를 배경으로 두었기에 보는 사람들이 더 관심있게 본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는 작품 이라 할수있다.

 

송강호는 박두만의 강렬한 사건 처리 압력에 몸부림치는 강력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그의 연기는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주면서 때론 인상적이다. 1986년 경기도 화성군. 젊은 여인이 무참히 강간, 살해당한 시체로 발견된다.

2개월 후, 비슷한 수법의 강간 살인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사건은 세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일대는 연쇄살인이라는 생소한 범죄의 공포에 휩싸인다. 특별수사본부, 서울특별시 시경 형사 투입

 

수사는 아직도 제자리걸음 사건 발생지역에 특별수사본부가 설치되고 수사본부는 구희봉 반장 변희봉을 필두로 지역토박이 형사 박두만 송강호 분과 조용구김뢰하 그리고 서울특별시 시경에서 자원해 온 서태윤 김상경이 배치된다. 육감으로 대표되는 박두만은 동네 양아치들을 족치며 자백을 강요하고, 서태윤은 사건 서류를 꼼꼼히 검토하며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가지만 스타일이 다른 두 사람은 처음부터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다.

 

용의자가 검거되고 사건의 끝이 보일 듯하더니 매스컴이 몰려든 현장 검증에서 용의자가 범행 사실을 부인하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이 되고 구 반장은 파면당한다. 연쇄살인의 범인은 누구인가

치밀한 뒤처리. 흔적 전무 수사진이 아연실색할 정도로 범인은 자신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살해하거나 결박할 때도 모두 피해자가 착용했거나 사용하는 물품을 이용한다. 심지어 강간 살인의 경우, 대부분 피살자의 몸에 떨어져 있기 마련인 범인의 음모조차 단 하나도 발견되지 않는다.

 

후임으로 신동철 반장 송재호이 부임하면서 수사는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박두만은 현장에 털 한 오라기 남기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 근처의 절과 목욕탕을 뒤지며 무모증인 사람을 찾아 나서고 사건 파일을 검토하던 서태윤은 비 오는 날 빨간 옷을 입은 여자가 범행대상이라는 공통점을 밝혀낸다 어둡고 긴 미스터리

미궁 속 10번째 부녀자 연쇄피살 공포 언제까지 선제공격에 나선 형사들은 비 오는 밤에 여경에게 빨간 옷을 입혀 길을 걷게 하고 함정수사를 벌인다. 그러나 다음 날 아침 돌아오는 것은 음부에 우산이 꽂힌 또 다른 여인의 사체 사건은 해결의 실마리를 다시 감추고 냄비처럼 들끓는 언론은 일선 형사들의 무능을 지적하면서 형사들을 더욱 강박증에 몰아넣는다.

 

경기화성경찰서 강력반 형사 직감 미신 고문 등 구시대적 수사를 대표하는 시골 형사 성격 및 성향 차이로 인해서 서태윤과 사사건건 충돌한다. 용의자의 얼굴만 보면 범인인지 아닌지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무당 눈깔 이라고 불린다고 자처 한다 이러한 말이 마냥 허풍은 아닌 게 숲 속에서 자위 행위를 하던 남자가 달아나 인파 속으로 숨자 예리한 눈썰미로 바지 밖으로 조금 삐져나온 빨간 속옷을 캐치해내 잡아내기도 한다.

 

2년제 전문대학을 졸업했다고 하며 서태윤이 정갈하고 이성적이며 깐깐한 청년의 이미지라면,박두만은 꾀죄죄하고 억척스러우며 뭐든 대충대충 처리하는 아저씨의 느낌이다. 흥미롭게도 작중 사건이 계속해서 터질수록 서태윤이 흔들리고 감정적으로 변해가는 반면 박두만은 차분하고 이성적으로 변해간다.

 

엔딩에서는 형사 생활을 접은 뒤 녹즙기 판매 영업사원이 되었고, 곽설영과 결혼해 슬하 남매를 둔 가정을 꾸린다. 과학수사 프로파일링 기법 등 신시대적 수사를 대표하는 형사 범인을 잡기 위해 서울에서 자청해서 내려왔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가방끈이 길어서 범죄현장을 프로파일링하거나 미국에서 온 원어 공문을 해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처음에는 지방 형사들의 무식한 수사를 비웃으며 겉도는 처지였지만 구 반장이 파면되자 신 반장의 신임을 받으며 나름대로 의욕적인 수사를 펼친다.

 

3인방 중 가장 냉철한 시선을 가지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천인공노할 짓을 벌이는 범인을 보고 감정적으로 변해간다. 후반부 가장 유력한 용의자인 박현규가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나게 되고 자신과 인연이 있던 여학생이 살해 피해자가 되어버리자, 이성을 잃고 박현규의 집으로 쳐들어가 끌고나와 다짜고짜 두들겨 패며 자백하라고 협박한다.

결국 박현규가 무죄로 밝혀졌지만 끝내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그를 총으로 쏘려고까지 하는 등 완전히 무너진 모습을 보여준다.

 

 

영화 살인의 추억 포스터 사진

 

 

줄거리

1986년 10월 23일, 어느 논밭에서 한 남자아이가 메뚜기를 잡는 것으로 영화가 시작한다. 이후 경운기를 타고 논밭에 온 박두만형사가 밭 옆의 농수로 밑에 있는 나체의 여성 시신을 살펴본다. 아무것도 모르는 동네 아이들은 논밭에서 희생자의 옷들을 가지고 놀고 박두만이 아이들을 혼내는데, 메뚜기를 잡던 남자아이가 농수로 위 콘크리트 위에 앉아서 박두만의 말과 행동 표정을 따라한다.

 

이후 박두만과 경찰관들은 용의자들을 조사하기 시작하지만 그저 용의자들의 평소 행적과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이것저것 따져보는 초보적인 수사 방식이었고,그나마도 박두만이 타자기 쓰는 법을 잘 몰라서 용의자가 도와주질 않나 시킨 밥집 영수증이 오지 않아서 배달부를 조지다가 다른 형사가 전혀 엉뚱한 영수증을 주면서 영수증 처리를 하라고 하는 등 대충대충 설렁설렁하던 당시 공무원 기강이나 당시 경찰과 형사들의 일솜씨가 얼마나 어설펐는지 암시된다.

 

그래도 박두만이 밤새 경찰서에 남아서 조사를 하다가 잠에 드는 등 그 나름대로 열심히 일하긴 한다. 시간이 흘러 겨울,두 번째 희생자가 논두렁에서 발견된다. 그런데 동네 주민들은 물론 아이들까지 시신 옆으로 와서 시신을 구경하고 정작 제보자는 현장에 없으며, 범인의 것일지도 모르는 발자국 흔적은 주변 통제가 안 돼서 경운기가 밟고 지나가 훼손되고, 감식반도 늦게 오고 박두만 형사와 구희봉 반장이 시신을 앞에 두고 기자 뒷담화를 까거나 말년에 이게 무슨 꼴이냐며 신세 한탄을 하는 등 그야말로 난장판이다.

 

경찰서에서 박두만이 밥을 먹으며 용의자들의 사진이 담긴 책을 바라보자 구 반장은 뭘 그리 사진들을 보냐고 핀잔을 주는데 박두만은 자기가 얼굴만 보면 누가 범인인지 감이 온다며 본인의 직감을 믿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자 구 반장이 조서를 쓰고 있는 두 남자를 가리키며 한 명은 강간범이고 다른 한 명은 강간 피해자의 오빠라며 누가 강간범이고 누가 피해자 오빠인지 맞혀보라고 하는데,박두만이 둘을 빤히 쳐다보는 모습만 나오고 어떻게 말했는지 맞혔는지는 나오지 않는다.

 

희생자가 계속 발생한 가운데 국과수로부터 수사본부에 희소식이 전해졌으니 사건 현장 중 한 곳에서 범인의 정액이 채취되어 DNA 검사를 하면 박현규의 범행 여부를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다는 것 소식을 전하는 국과수 담당자는 DNA 분석을 할 수 있는 기계가 한국에 없어 미국에 보내 회답을 받으려면 시간이 걸린다는 말도 덧붙인다

 

이에 분석 결과가 올 때까지 박현규를 감시하기로 한다. 그리고 이때쯤에 못에 찔린 조용구의 오른다리에 이상이 있음을 알게 된다. 며칠이 지났는데도 절뚝이는 걸 본 박두만이 조용구를 병원에 데려가지만 파상풍으로 무릎 아래의 다리를 절단해야 한다는 의사의 말을 듣는다 결국 조용구는 절단 수술에 들어간다.

 

이제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는 박두만과 서태윤만 남았고, 이런 와중에 곽설영은 박두만을 잠깐 불러내 링거를 맞게 하면서 형사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면 안 되겠냐는 말을 꺼낸다. 박현규는 요주의 대상으로 서태윤으로부터 지속적인 감시를 받는다. 그러던 중 고깃집에서 혼자 술을 마시던 박현규를 감시하던 서태윤은 깜빡 졸아버리고, 박현규가 버스를 타고 어디론가 가는 순간에 깨어나게 된다. 서태윤은 황급히 박현규를 추적하려 하지만 차가 고물이라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바람에 놓치고 만다.

 

16년이 지난 2003년 현재 박두만은 애인이었던 곽설영과 결혼하여 1남 1녀를 둔 가정을 꾸리며 녹즙기사업을 하고 있다. 이때도 형사시절 버릇을 못 버리고 아침 밥상에서 자기 아들한테 너 밤새 컴퓨터 게임했지 아빠 얼굴 똑바로 봐라고 추궁하며 게임은 잘하냐? 하긴 공부도 못하는데 게임이라도 잘해야지 라고 빈정댄다.

 

그러던 중 일 때문에 녹즙기를 실은 봉고차를 타고 어딘가로 가다가, 최초 희생자 발견 장소를 지나게 되자 차에서 내려 그때의 그 농수로를 살펴본다. 그러자 지나가던 한 소녀가 농수로 속을 들여다보고 있던 두만에게 호기심을 보이며 왜 그 안을 보고 있냐고 묻자 두만은 그냥 좀 봤다고 대답한다.

 

그러자 소녀는 신기하다면서 얼마 전에도 어떤 아저씨가 이 구멍 속 들여다보고 있었는데 라고 한다.

그 소녀는 그 아저씨에게도 왜 그 안을 들여다보느냐고 물었다고 한다 그랬더니 그 소녀에게 했던 아저씨의 대답은 옛날에 여기서 자기가 했던 일이 생각나서 진짜 오랜만에 한번 와봤다는 것이었다.

 

박두만은 이미 형사를 그만둔 후였음에도 소녀의 말에 매우 관심을 갖고 그 남자의 인상착의를 묻는다. 하지만 소녀는 그냥 평범해요 라는 말만 할 뿐 그 말을 들은 박두만이 충격을 받은 표정으로 관객석을 바라보며 영화는 끝난다.

 

느낀점

가장 한국적인 영화를 본것 같기도 하다고 생각이 든다 그러면서 외국인들도 굉장히 좋아한다고 한다고 예전에 들은것 같다 그래서 유럽의 젊은 영화학도들에게 살인의 추억은 한국 영화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대우를 받는다고 한다 같은 해에 개봉한 올드보이와 함께 웰메이드 한국 영화에도 반드시 거론될거라며 방송에서말했듯이 상당히 긴장하며 봤던것 같다

범인을 추적해 가는 모습이 흥미롭지만 제작 당시 미제사건이었기 때문인지 작중 전개되는 사건은 실제 사건의 진상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대신 봉준호 영화답게 범인의 체포 여부보다는 그 주변을 둘러싼 사회상을 풍자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것이 놀라웠다

화성 연쇄살인에 대한 정보가 적고 범인이 끝까지 잡히지 않는 스릴러에 익숙하지 않은 해외에서는 영화를 보고 나서 놀라거나 허탈해하는 반응도 많을수도 있겠다 라고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