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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동명의 만화를 원안으로 한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주연의 스릴러 느와르 영화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가운데 두 번째 작품이며 칸 국제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하였다.
술 좋아하고 떠들기 좋아하는 오대수 본인의 이름 풀이를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살자라고 이죽거리는 이 남자는 아내와 어린 딸 아이를 가진 지극히 평범한 샐러리맨이다 어느 날 술이 거나하게 취해 집에 돌아가는 길에 존재를 알 수 없는 누군가에게 납치 사설 감금방에 갇히게 된다. 그렇게 시작된다
언뜻 보면 싸구려 호텔방을 연상케 하는 감금방 중국집 군만두만을 먹으며 8평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그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텔레비전 보는 게 전부고 그렇게 1년이 지났을 무렵 뉴스를 통해 나오는 아내의 살해 소식 게다가 아내의 살인범으로 자신이 지목되고 있음을 알게 된 오대수는 자살을 감행하지만 죽는 것조차 그에겐 용납되지 않는다.
오대수는 복수를 위해 체력 단련을 비롯 자신을 가둘만한 사람들 사건들을 모조리 기억 속에서 꺼내 ‘악행의 자서전을 기록한다 한편 탈출을 위해 감금방 한쪽 구석을 쇠젓가락으로 파기도 하는데
감금 15년을 맞이하는 해 마침내 사람 몸 하나 빠져나갈 만큼의 탈출구가 생겼을 때 어이없게도 15년 전 납치됐던 바로 그 장소로 풀려나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우연히 들른 일식집에서 갑자기 정신을 잃어버린 오대수는 보조 요리사 미도집으로 가게 되고 미도는 오대수에게 연민에서 시작한 사랑의 감정을 키워나가게 된다 한편 감금방에서 먹던 군만두에서 나온 청룡이란 전표 하나로 찾아낸 7층 감금방의 정체를 찾아내고 만다
마침내 첫 대면을 하는 날 복수심으로 들끓는 대수에게 이우진은 너무나 냉정하게 게임을 제안한다 자신이 가둔 이유를 5일 안에 밝혀내면 스스로 죽어주겠다는 것 대수는 이 지독한 비밀을 풀기 위해 사랑하는 연인 미도를 잃지 않기 위해 5일간의 긴박한 수수께끼를 풀어나가야 한다.
도대체 이우진은 누구이며 이우진이 오대수를 15년 동안이나 감금한 이유는 뭘까 밝혀진 비밀 앞에 두 남자의 운명은 과연 어떻게 되는 것일까
부인과 딸 하나를 둔 수다스럽고 술을 마시면 기행을 벌이는 것만 빼면 특별할 것 없는오대수그는 누군가의 의뢰로 인해 조직 폭력배의 두목 박철웅이 운영하는 사설 감옥에 15년간 감금되었다가 풀려난 후 횟집에서 만난 젊은 요리사 미도와 옛 친구 노주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을 가둔 남자 이우진의 정체와 그가 자신을 가둔 이유를 밝혀낸다는 게 주 내용이다.
줄거리
오대수는 술에 만취하여 집에 돌아가던 날 영문도 모른 채 붙잡혀 15년동안 어느 골방에 갇힌다. 15년 후 이유도 모른 채 내보내진 오대수는 자신을 누가 감금했는지 그리고 왜 감금했는지에 대한 복수심에 불타게 되고 그를 감금한 이우진은 태연히 다시 나타나 5일 안에 자신을 왜 가두었는지에 대해 알아낸다면 스스로 목숨을 끊겠다면서 알아맞추는 제의를 한다.
오대수는 수수께끼를 푸는 과정에서 일식집에서 만난 미도를 사랑하게 되고, 동침하게 된다. 이후 오대수는 이우진이 사실은 자기 고등학교 동문이었고 자신이 서울로 전학가기 전에 이우진이 이우진의 누나와 부적절한 관계에 있음을 별 생각없이 퍼뜨리고 떠났었다는 사실을 기억해내게 된다.
자신은 세월이 지나면서 완전히 잊어버린 일이지만 그 말 한마디에 이우진의 누나는 상상임신을 하게 되었고 주위의 수군거림에 못 이겨 투신자살하게 된 것이었다. 이를 알아낸 오대수는 해답을 들고 이우진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게 되는데 이우진은 거기서 미도가 사실은 오대수의 딸이며 자신은 두 사람에게 최면을 걸어 서로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도록 하였음을 폭로한다.
즉 15년동안 감금했던 오대수를 굳이 풀어준 이유는 근친상간을 하도록 함으로써 같은 방법으로 복수하기 위함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충격적인 사실을 미도에게도 알리려는 이우진에게 오대수는 이를 덮기 위해 스스로 혀를 자르며 속죄하려 하고 이우진은 이러한 오대수의 모습을 보고 허탈한 웃음을 지었고 엘리베이터 안에서 자살한다.
사건이 끝나고 백발 머리가 되는 등 피폐하게 변한 대수는 우진의 청탁을 받고 자신과 미도에게 최면을 걸었던 그 최면술사 유형자에게 그 동안의 이야기를 편지로 적어서 기억을 지워달라고 도움을 청한다 최면술사는 솔직히 내가 그쪽 부탁을 들어줄 이유는 없죠라고 운을 뗐지만 이후 근데 말이죠라며 말을 얼버무린다
이 마지막 문장에 마음이 움직였어요 라고 말하는데 그 마지막 문장은 '아무리 짐승만도 못한 놈이라도 살 권리는 있는 거 아닌가요 였다 이에 형자는 기억이 잘못돼서 막 엉클어질지도 모르는데 괜찮겠어요 라고 묻는다 대수는 고개를 끄덕이며 괜찮다고 대답한다 그러자 형자는 대수의 기억을 지우기 위한 최면을 시작하는데 다음과 같다.
참고로 아래의 대사는 대본 기준으로 위에 링크된 실제 극장판과는 미묘하게 다르다. 어느 순간 눈이 내리는 들판에 쓰러져 있는 오대수가 보인다 미도가 다가와 그의 손을 녹여주며 누구랑 있었냐고 묻는다
대수가 뒤돌아보자 대수의 발자국과 두 개의 의자가 있다 대수가 정확히 몇 발자국을 걸었는지는 명확히 보이지가 않는다 두 사람이 껴안고 미도가 사랑해요 아저씨라고 말하자 그 말을 들은 오대수는 기쁜 듯한 동시에 흐느끼는 듯한 웃음을 짓는다
그렇게 프레임 안에 대수의 묘한 표정이 가득한 채로 화면이 어두워지고 이후 두 사람이 설원의 산맥 뒤에서 지는 해를 보는 동안 미도의 테마곡이자 올드보이의 대표곡 ost 가 흘러 나오면서 영화는 마무리 된다
느낀점
이것이 박찬욱이 가진 장점을 그대로 보여주는 단적인 예인듯 하며 관객이 앞으로 벌어지게 될 일에 대하여 상상하게 만들고 그 상상력을 교묘하게 만드는 연출에 아주 능한데 이것이 올드보이에 제대로 활용됐다
영화를 본 사람들은 대부분 생니를 뽑는 것 혀를 잘라버리는 것 등 잔인한 장면들을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런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생니를 뽑는 장면에선 장도리에 끼인 생니와 잇몸에서 흘러나오는 피만 보여주고 직접 이를 뽑는 타이밍에는 박철웅의 시선으로 앵글을 바꿔서 이가 뽑히는 소리와 비명 소리만을 들려준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 한다
혀를 자르는 장면에서도 가위를 가져다 대려는 순간 컷이 넘어가고 다음 컷에서는 혀와 가위는 보이지 않고 오대수의 얼굴이 클로즈업된다
그리고 자르는 소리와 함께 피가 바닥에 투두둑하고 떨어지는 장면 또한 상상력을 이용한 좋은 연출이라고 본다 오히려 혀가 잘리는 것을 보는 것보다 더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 장면 이였던것 같다